신구 대조표
학교급 | 2009 개정 교육과정 | 2015 개정 교육과정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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초등학교 | • 한글 교육 - 27차시 - 자모의 종류, 결합방식, 쓰기 |
• 한글 교육 - 1학년 1학기에 최소 45차시 이상 - 모든 학생이 기초학습능력 갖출 수 있도록 2학년까지 꾸준히 학습 |
• 연극 교육 - 4차시 - 이야기를 희곡으로 바꾸기 |
• 연극 교육 - 대단원으로 구성 - 체험 중심의 연극 활동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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• 핵심 내용 선별 - 성취기준 97개 |
• 핵심 내용 선별 - 성취기준 82개 - (중학교 이동) 면담, 다양한 관점 등 - (삭제) 절의 연결, 문학언어와 일상언어의 차이, 갈래 변환 등 - (신설) 글자, 낱말, 문장 관찰 등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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중학교 | • 독서 교육 - 교과서의 짧은 글 읽기 - 독서활동에 도움이 되는 실제적인 내용 미흡 |
• 독서 교육 - 1학기 1권 수업 시간에 읽기 - 읽고, 생각 나누고, 쓰는 통합적인 독서활동에 관한 성취 기준, 학습요소, 교수ㆍ학습 방법 및 유의사항 제시 |
• 연극 교육 - 소단원 구성 - 체험 중심의 연극 활동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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• 핵심 내용 선별 - 성취기준 55개 |
• 핵심 내용 선별 - 성취기준 51개 - (고등학교 이동) 음운의 변동, 문법요소, 협상 등 - (삭제) 로마자/외래어 표기법, 전통적인 말하기 문화 비교, 독자의 정체성, 작가의 태도 등 - (신설) 말하기 불안 대처, 고전 재해석 등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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고등학교 | • 독서 교육 - [독서], [고전읽기] 과목에서 읽기 전략 제시 |
• 독서 교육 - 모든 선택 과목에 1학기 1권 통합적인 독서활동 제시 |
• 핵심 내용 선별 - (국어)성취기준 31개 |
• 핵심 내용 선별 - (국어)성취기준 21개 - (선택 과목 이동) 사동, 작가의 개성 등 - (삭제) 반모음첨가, 고대-중세-근대의 음운변화 등 - (신설) 문제해결을 위한 독서/작문 등 |
학교급 | 2009 개정 교육과정 | 2015 개정 교육과정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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초등학교 | • 과거, 미래 시제 | • (삭제) 단순 문법 지식 내용 경감 |
• 과업 수행에 해당하는 성취 기준 - 영어로 노래하기, 챈트, 영어로 게임하기 등 |
• (삭제) 노래, 챈트, 게임하기 등 | |
• [5-6학년군] 성취기준 <자신이나 가족 등에 관해 짧고 간단하게 쓴다.> | • (이동) 중 1로 이동 • (추가) 듣기와 말하기 영역의 학습 요소 확대로 실생활 속 영어회화 능력 강화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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중학교 | • 중복되는 성취 기준 - 차이점 말하기, 호불호의 이유 말하기, 줄거리 말하기 등에 포함되는 성취 기준 존재 |
• (통합) 세부 정보 파악 및 중심 내용 이해 등에 통합 • (신설) 성취기준 <자신이나 가족 등에 관해 짧고 간단하 게 쓴다.> [초 5~6학년군에서 이동] |
고등학교 | • 인과관계 파악 | • (통합) 논리적 관계를 파악에 포함 • (추가) 읽기와 쓰기 영역을 강화 |
어휘 | • 권장 어휘 2,988개 | • (유지) 권장 어휘 3,000개 |
• 초등학교만 권장 어휘 제시 | • (신설) 초/중고 일반선택/고등학교 진로선택 및 전문교과별로 학습 어휘 구분 제시 • (개선) 기본 어휘목록 개선 및 추가어휘 기준 개선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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언어형식 | • 권장 언어형식(문법요소) 354개 | • (유지) 권장 언어형식(문법요소) 354개 |
• 학교급별 구분 없이 학습 | • (신설) 초·중·고등학교별 권장 언어형식 제시 |
학교급 | 2009 개정 교육과정 | 2015 개정 교육과정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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초등학교 | [1,2학년군] | • (추가) 물체의 위치와 방향, 규칙 찾기 활동 강화 |
[3,4학년군] • 자연수의 혼합계산, 규칙과 대응, 수의 범위, 어림하기 |
• (상향이동) 5, 6학년군으로 이동 | |
[5,6학년군] • 무게 단위 톤(t) • 분수․소수 혼합계산/정비례와 반비례 • 아르(a)/헥타르(ha) 단위 • (신설) |
• (하향이동) 3, 4학년군으로 이동 • (상향이동) 중학교로 통합/이동 • (삭제) 현장 교사 의견 반영 • (신설) 원주율 근삿값 다양화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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중학교 | [1학년] • 도수분포표 평균 • (신설) |
• (삭제) 지나친 계산 유발 • (신설) 공학적 도구 이용 |
[2학년] • 등식의 변형 • 곱셈공식 • 기하 교육 |
• (삭제) 단순 문제 풀이 유발 • (통합) 3학년으로 이동‧통합 • (강화) 교수‧학습방법 다양화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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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3학년] • 피타고라스 정리 • 이차함수의 최대, 최소 |
• (하향이동) 2학년으로 이동 • (상향이동) 고1로 이동‧통합 • (추가) 산점도와 상관계수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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고등학교 | [수학Ⅰ, Ⅱ] • 연립일차방정식(미지수3개) • 부등식의 영역 • (추가) |
• (삭제) 단순 문제 풀이 유발 • (상향이동) [경제 수학]으로 이동 • (추가) 사인법칙과 코사인법칙 |
[미적분Ⅱ] • 지수, 로그, 삼각함수 [확률과 통계] • 분할, 모비율의 추정 • 경우의 수, 순열과 조합 • (추가) |
• (하향이동) <수학Ⅰ>로 이동 • (상향이동) 전문 교과로 이동 • (하향이동) 고교 [수학]으로 이동 • (추가) 표본 조사의 의미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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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기하와 벡터] • 공간벡터 |
• (상향이동) <고급 수학Ⅰ>로 이동 | |
[보통 교과] |
• (과목 신설) - [실용 수학] - [경제 수학] - [수학과제 탐구]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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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전문 교과] |
• (과목 신설) - <심화 수학Ⅰ,Ⅱ> |
학교급 | 2009 개정 교육과정 | 2015 개정 교육과정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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초등학교 | • 사람들이 모이는 곳 | • (삭제) 사람들이 모이는 곳 |
• 교통과 통신 수단의 변화 | • (변형) 이동과 소통하기로 변형 | |
• 민주주의와 주민 자치 | • (경감) 지방의회 등 내용을 삭제하고 민주주의 관련 내용 으로 적정화 • (통합) 여성, 신분제도, 인권 내용을 타 영역(지리, 일반 사회 영역)과 통합 • (신설) 시대마다 다른 삶의 모습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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중학교 | • 산지지형, 해안지형, 카르스트 지형, 화산지형 등을 다룸 |
• (경감) 지형에 대한 학습을 산지지형과 해안지형으로 적정화 |
• 국제 경제 단원에 환율, 국제 수지 등 학습 |
• (삭제) 국제 수지 학습 삭제 | |
• 툰드라 지역의 생활 | • (변경) 툰드라→기후 환경 극복 | |
• 남북분단과 통일 • (추가) |
• (이동) 남북분단, 통일 지리영역으로 이동 • (추가) 금융, 기업가정신 등 내용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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고등학교 | • [경제] 경제주체의 역할과 의사결정 | • (삭제) 경제주체의 역할과 의사결정 |
• [사회․문화] 일상생활과 사회 제도 | • (삭제) 일상생활과 사회 제도 | |
• [법과 정치] 국제 관계 | • (추가) 국제 관계에 한반도의 국제 질서 내용 추가 • (교과 신설) [통합사회]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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• (과목명 변경) [법과 정치]→[정치와 법] |
학교급 | 2009 개정 교육과정 | 2015 개정 교육과정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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초등학교 | • 동물의 생활과 식물의 생활 | • (통합) 각각 동일학년에서 학습하도록 조정 |
• 지진 발생 시 대처 방법 | • (보완) 안전 관련 내용으로 보완 | |
• 액체의 부피 측정 | • (삭제) 수학 교과에서 활용 | |
• 기체에 대한 입자적 설명 | • (이동) 중학교로 이동 | |
• 물의 세 가지 상태. 물과 얼음의 냉각 가열 |
• (신설) 통합단원(물의 여행) • (신설) 통합단원(에너지와 생활)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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중학교 | • (단순 지식 중심의 내용) • 빛과 파동에서 상의 작도 |
• (삭제) 단순 지식 중심의 내용 경감 |
• 산‧염기, 산화 반응 | • (이동) 고등학교로 이동 | |
• 생명의 진화, 염색체와 유전의 관계 | • (이동) 고등학교 [생명과학Ⅰ]으로 이동 | |
• 지진파 이용 지구 층상구조 파악 | • (이동) 고등학교 [지구과학Ⅱ]로 이동 | |
• (신설) 통합단원(과학과 나의 미래, 재해재난과 안전, 과학과 현대문명 등)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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고등학교 | • 융합과학 • 주기율표, 보어모형, 생물 다양성, 생물자원 이용, 대기 대순환 →통합과학이동 |
• (신설) 공통과목 ‘통합과학’과 ‘과학탐구실험’ • 진로에 따라 물리학Ⅱ, 화학Ⅱ, 생명과학Ⅱ, 지구과학Ⅱ를 선택이수하고, 고급 물리학, 고급 화학 등의 과목 선택 |